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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과 전제 조건

by Merware 2024. 9. 13.

01. 그로스해킹이란?

1. 그로스 해킹 이해하기

1) 그로스 해킹

: 크로스펑셔널한 직군의 멤버들이 모여서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 에릭 리스는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이라는 개념을 통해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
  • 린 스타트업 : 아이디어를 빠르게 제품으로 만들고 고객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측정한 후, 그 결과를 통해 배움을 덕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해 나가는 제품 개발 방법론
  • 요즈음의 IT 서비스는 지속적인 개선과 업데이트가 가능하므로 그런 의미에서 서비스 출시는 끝이 아닌 시작에 가까움

 

02. 전제 조건: Product-Market Fit

1. 뭔가 문제인지를 모르는게 문제

 

2. 정말 많은 제품 관리자가 하는 실수

1) 제품을 먼저 만들고, 그런 다음에야 고객을 찾는다

2) 기능을 추가하고, 추가하고, 추가한다

 

3. 제품-시장 적합성

제품-시장 적합성을 확인한다는 것은 우리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로스 해킹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 생각할 수 있다.

 

1) 우리가 생각하는 그 문제가 진짜 있긴 한가?

많은 제품들이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가정하면서 만들어진다. 때로는 존재하는 문제이긴 하지만 너무 규모가 작아서 사업화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2) 우리가 만든 제품이 그 문제를 해결한 게 맞나?

문제를 확인했다면, 솔루션이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3) 이 제품을 만들면서 세운 가설이 무엇인가? 그 가설이 검증됐는가?

제품은 기능의 조합이 아니라 가설의 조합이 돼야 한다. 하나의 제품을 내놓는다는 것은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의 답을 내놓는 것이다.

 

4. 제품-시장 적합성을 확인하려면?

일반적으로 아래의 3가지 지표를 통해 제품-시장 적합성을 만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리텐션(Retention rate)

흔히 유지율이라고 부르는 리텐션은 사용자들이 특정 서비스에 얼마나 꾸준히 남아서 활동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제품-시장 적합성을 만족하는 서비스는 초기 일정 기간이 지나면 그래프의 기울기가 완만해지면서 리텐션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패턴을 보인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서비스는 리텐션 그래프의 기울기가 꾸준히 우하향하는 패턴을 보인다.

 

2) 전환율(Conversion rate)

전환율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한다.

전환율에는 카테고리 외에도 다양한 변수가 영향을 미친다. 똑같은 상품에 대한 전환이라도 친구 초대를 통해 들어온 사람과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들어온 사람은 전환율에 차이가 난다.

 

3) 순수 추천 지수(Net Promoter Score, NPS)

NPS라는 용어로 알려진 순수 추천 지수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서비스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잇는 지표다.

“이 서비스를 주변 지인이나 친구에게 얼마나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이 질문의 답을 0점에서 10점까지의 선택지가 있는 11점 리커트 척도로 받는다.

점수별로 그룹을 3개로 나누어 적극적 추천 그룹에서 비추천 그룹을 뺀 숫자를 전체 응답자 수로 나누면 NPS를 구할 수 있다.

서비스를 적당히 좋아하는 1000명의 사용자보다는 서비스를 열렬히 사랑하는 100명의 충성 사용자를 확보했을 때 그 서비스가 성공할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제품이 제품-시장 적합성을 만족하지 못한다고 생각될 때 이 단계에서의 목적은 제품-시장 적합성을 찾는 것이고, 리텐션과 전환율은 이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 시기에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사용자에 대해 더 많이 연구하고, 사용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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